2025년 스위스트래블패스 정보 및 가격 총정리

스위스프렌즈
2025. 7. 7.
5분 분량
2025년 스위스트래블패스 정보 및 가격 총정리

안녕하세요. 차가운순대 입니다.

2025년에는 그냥 스위스트래블패스 사면 됩니다.

그동안 스위스트래블패스, 세이버데이패스, 하프페어카드, 베르너오버란트패스, 융프라우vip패스, 텔패스, 슈퍼세이버티켓 등 스위스 여행 한번 가려는데, 너무나도 많은 교통권에 머리가 아팠습니다.

스위스여행 고수의 경우 세이버데이패스 + 베르너오버란트패스 조합을 가는 방법이 있다보니, 제가 스위스트래블패스 이야기 하면서도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는데요. 2025년부터 베르너오버란트패스에서 혜택이 대폭 축소함에 따라, 더이상 한국여행객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은 카드가 되어버렸습니다.

이젠 묻지 말고 "스위스트래블패스" 구입 하시면 됩니다. 스위스트래블패스 공식 할인은 뜰지 안뜰지는 저도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여행 플랫폼 중에서는 따로 할인 프로모션을 할 수도 있는데, 작년에 티몬/위메프 사태로 아주 난리가 났었죠? 교통권 특성상 수익도 별로 없는데, 파격적인 할인 행사가 있어서 뭔일인가 했더니, 돈 돌려막기 하기 위해서 그 난리를 쳤다는 사실을;;;;

https://cafe.naver.com/swissfriends/62926

쎄한 느낌은 있었지만, 특정회사 저격이 될까봐 말하진 못하고, 그저 웬만하면 공식 홈페이지 사셔라라고 이야기를 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할인 한다고 난리가나서 구입 했지만, 티메프 사태 터지기 전에 다녀오신 분들만 혜택을 보고, 수십 수백만원 날린 분들이 많았던 기억에 웬만하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시는걸 권해드리긴 합니다. 이제 남은 회사는 마이리얼트립, 클룩 등과 같은 여행플랫폼 뿐인데,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에 투자유치를 통해 성장하는 회사 입니다. 위험감수 하고 몇만원 할인 받는다면, 마이리얼트립이나 클룩을 통해 구입하시면 되고, 마음 편하려면 Swiss Travel Center 공홈에서 구입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진짜 싸게 사고 싶다면(?) 세이버 데이 패스

가장 저렴하게 하고 싶다면 스위스트래블패스 할인을 기다리느니 세이버 데이 패스를 사야 합니다. 다만 싸게 산다는 기준에 그렇다는 것이고, 정신건강에 조금 피폐해질 수 있습니다. 최저가는 1일 52프랑 (성인, 2등석 기준)인데, 매일매일 선착순으로 최저가에 사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 입니다. 여행 일정이 바뀔수도 있구요. 게다가 1일차 4일, 5일차는 세이버데이패스, 2일과 3일차에는 융프라우VIP패스 사려고 했는데, 하필 2일차 3일차에 비가 와버리면 돈 조금 아끼려다가 여행을 제대로 할 수가 없습니다.

일정을 타이트하게 짜고, 미리 확정 지을 수 있다면 세이버데이패스가 가장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스위스에서는 날씨를 고려해야 하는 점. 싸게 사려고 미리 일정을 확정 했다가 여행 취소로 돈 날리면 보상 받을 수도 없다는 점을 고려했을땐 스위스트래블패스 사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coop 패스가 느닷없이 뜨면 더 대박입니다. 이건 날짜 미리 할 필요 없고, 가격도 고정이라서요.

어떤 스위스트래블패스 사나요? 스위스패스 가격

스위스트래블패스는 미리 살 필요 없으니 (물론 환율이 오르면 낭패, 2022년 이후 계속 오르는 중, 할인 안 기다리고 미리 사는게 지금까진 나았음), 여행 직전까지 쭉 지켜보다가 그 사이 할인이 뜨면 사고, 아니면 그냥 구입하시면 됩니다.

정신건강을 위해 세이버데이패스 대신 스위스트래블패스 구입하기로 하고, 차라리 스위스트래블패스 200% 활용해서 잘 여행해야겠다는데 시간 투자하는 것이 더 낫죠.

스위스트래블패스 구입하는 것으로 결정 했는데, 다시 머리를 아프게 합니다.

  1. 나이: 성인/유스
  2. 종류: 연속패스/플렉스패스
  3. 등급: 1등석/2등석
  4. 날짜: 3일권/4일권/6일권/8일권/15일권

너무나 종류가 많아서 머리가 아픕니다.

2025년 스위스트래블패스 가격

  1. 나이: 성인/유스

일단 나이는 내가 선택할 수 있는건 아니니, 성인과 유스는 결정 됩니다. 만 24세까지 유스 Youth이고, 만 25세부터 성인 입니다. 유스라면 정말 묻지마 스위스트래블패스 입니다. 만 16세 미만 아이는 스위스 패밀리 카드를 무료로 발급 받으면 교통비가 무료 입니다. 스위스트래블패스는 스위스 패밀리 카드가 무료로 발급 되고, 스위스트래블패스가 없을 경우 주니어카드 (30프랑) 발급 받으면 동반 아동은 무료 입니다. 스위스는 젊은 사람에게 매우 관대합니다.

  1. 종류: 연속패스/플렉스패스

한국인 여행객의 여행패턴은 무조건 연속패스 입니다. "어? 내가 중간에 하루 이틀은 그냥 쉴 것 같은데? 날짜 선택하는 플렉스 사야지?"라고 생각해서 가격표를 보면, 그냥 연속패스 사야겠다 느끼실겁니다.

  • 6일 날짜선택 플렉시 성인 2등석 : CHF 405
  • 8일 연속패스 성인 2등석 : CHF 419
  1. 등급: 1등석/2등석

대다수 여행객은 2등석 패스를 구입 합니다. 극성수기,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면 2등석에 자리가 없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부모님을 모시고 가거나, 가족 여러명이 간다면 1등석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신혼부부 중에도 항공권 비즈니스 끊는 분이라면 1등석 타시는 것도 괜찮습니다만, 이동만 생각하면 2등석이어도 충분 합니다. 우등버스, 일반버스처럼 좌석이 3열, 4열로 나뉘는거라 생각 하시면 됩니다.

스위스 기차 1등석

스위스 기차 2등석

열차 바깥에 숫자 1, 숫자 2로 크게 표시 되어있으니 헷갈릴 일은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1등석 2등석 같이 있는 사진을 찍으려고 특별히 이런 곳을 찍은 것이고, 보통 좌측, 우측, 1층,2층 구분없이 객차 통채로 1등석이나 2등석 입니다. 아래 사진의 경우 2층은 1등석, 왼쪽도 1등석, 오른쪽만 2등석이라는 표시에요.

스위스 기차 1등석 2등석 표시 스위스 기차 1등석 2등석 선호도

어차피 제가 이야기해도 1등석과 2등석의 고민은 계속되니, 아래 질문글의 투표결과와 댓글을 확인하시는걸 추천 드려요. https://cafe.naver.com/swissfriends/60175

근데 어차피 사람마다 어느 시즌에 갔느냐, 출퇴근 시간에 몰리는걸 경험 했느냐 안 했느냐에 따라 말하는게 너무 다르고, 내가 어떤 상황일지 모르니, 그냥 내 예산에 맞추시는게 낫습니다.

대부분 2등석 타시고, 약간 아쉬움은 있어도 더 가성비 여행 한걸로 만족하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단, 유람선은 1등석이 탐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땐 하루만 스위스 철도청 SBB 사이트에서 업그레이드 티켓을 구입하는 분이 더러 있습니다.

1등석 타신 분들은 의외로 만족도가 높은편인데, 이게 각자 예산이 다르다보니, 알아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스위스 유람선 1등석

  1. 날짜: 3일권/4일권/6일권/8일권/15일권

스위스트래블패스 구입시 가장 중요한건 날짜죠. 다른건 다 상관 없는데, 날짜가 가장 머리를 아프게 합니다. 근데 이것도 나의 스위스 체류 기간에 맞추면 됩니다. 3일짜리부터 스위스트래블패스가 있으니 ,하루 이틀 여행하면 세이버데이패스

  • 3일 여행시 -> 3일 연속패스
  • 4일 여행시 -> 4일 연속패스
  • 5일 여행시 -> 4일 연속패스 + 첫날이나 마지막 구간권 (슈퍼세이브티켓?)
  • 6일 여행시 -> 6일 연속패스
  • 7일 여행시 -> 6일 연속패스 + 첫날이나 마지막 구간권 (슈퍼세이브티켓?)
  • 8일 여행시 -> 8일 연속패스
  • 9일 여행시 -> 8일 연속패스 + 첫날이나 마지막 구간권 (슈퍼세이브티켓?)
  • 10일 이상 여행시 -> 15일 연속패스

스위스 철도청 SBB 앱에서는 기본적으로 반액할인 가격이 먼저 뜨기 때문에 구간권 계산을 잘못하는 분이 매우 많은데요. 성인 2등석 기준으로 일단 가격표를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계산한 가격이 아래와 틀리다면

스위스 철도청 앱 사용법을 익히시는걸 추천 드립니다.(렌터카 여행객도 산악열차 시간 및 환승, 가격 알아야 하기 때문에 모든 여행객 필수)

스위스 트래블패스 기차 2등석 가격 지도

스위스트래블패스 구입하는법

모두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 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메일주소, 영문이름 철자 입력을 정확히 해야 합니다.

특히 메일로 e-ticket을 받게 되는데, 스팸 메일함도 확인하시는걸 추천 드려요.

원칙적으로 영문성/영문이름 정확하게 해야 하지만, 서로 뒤바뀌어도 그냥 현장에서 검표할 때는 넘어가는 느낌 입니다.

스위스트래블패스 사는법

스위스트래블패스 사는법

다 입력하고 나면

STC 공홈의 경우 결제하기 직전에 플렉스 옵션 15프랑이 추가 되는데요.

이건 웬만하면 하시라고 추천 드립니다.

날짜를 바꾸는 것조차 취소후 재발행으로 되다보니, 아주 직전에 사는게 아니라면 웬만하면 플렉스 옵션을 추가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현재 마이리얼트립(8,000원)과 클룩(10프랑 + 결제요금 10% 패널티)의 경우 공식홈페이지가 아니다보니 모두 취소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스위스트래블패스 무료 취소 옵션

스위스트래블패스 무료 취소 옵션

스위스트래블패스 어디까지 갈 수 있나요?

스위스트래블패스만 있으면 모든 곳을 갈 수 있는것처럼 이야기 하지만, 엄밀하게는 그렇진 않습니다.

사람이 사는 마을로 가는 기차/버스/유람선은 모두 무료이고,

전망대로 올라가는 산악열차/케이블카 등은 50% 할인이 기본입니다.

단, 루체른 리기산 + 슈탄저호른, 슈토스는 무료로 갈 수 있구요.

융프라우는 25%할인 입니다.

세세하게 알아보는 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스위스 기차 타는법

스위스 기차는 그냥 타면 됩니다.

예약 없어도 되고, 표검사는 기차 안에서 앉아서 하기 때문에, 냅다 목적지만 보고 타면 됩니다.

플랫폼 번호랑 이런건 SBB앱을 통해 알 수 있죠.

스위스 예약석이 5%가량 있는데, 이건 예약자가 나타나서 비켜달라고 하면 그때 비켜주면 되니,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 예약 없이 탑니다.(특수한 구간 3군데가 예약 필수)

그럼 즐거운 스위스 여행 되세요.